해당화나무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최상의익절 조회 0회 작성일 2020-11-28 19:59:04 댓글 0

본문

(OTN뉴스)자연의 해당화나무와 뿌리 특성과 효능?

자연의 해당화나무와 뿌리 특성과 효능? (아래 클릭하면 내용 볼수 있음)

(OTN뉴스)해당화나무은 장미과(薔薇科 Rosaceae)에 속하는 낙엽관목. 학명은 Rosa rugosa Thunb. var. rugose이고 흔히 매괴(玫瑰)라고 부르기도 한다.

원산지는 한국, 일본, 사할린, 만주, 쿠릴열도, 캄차카 등의 아시아 지역이고, 동아시아의 온대에서 아한대에 걸쳐 널리 분포한다. 바닷가의 모래밭이나 산기슭에서 잘 자란다. 꽃이 아름답고 특유의 향기가 있어 관상용으로도 많이 재배한다.

키는 1.5m에 달하며 뿌리에서 많은 줄기가 나와 큰 군집을 형성하여 자란다. 줄기에는 갈색의 커다란 가시, 가시털(刺毛), 융털 등이 많이 나 있고, 가지를 많이 친다.

잎은 7~9장의 잔잎으로 이루어진 깃털 모양이며 겹잎이다. 잔잎은 타원형으로 톱니가 있고 주름이 많으며 두껍고 광택이 있다. 잎 뒷면에는 맥이 튀어나와 있고 선점이 있다.

꽃은 5~8월경 1개 또는 2~3개가 붉은색으로 줄기 끝에 피는데 향기가 진하며 흰색도 있다. 꽃부리(花冠)의 지름은 6~10cm이고 넓은 달걀 모양의 꽃잎은 5장으로 끝이 오목하다. 수술은 매우 많다. 열매는 둥글고 붉은 황색의 수과로 익으며 윤기가 난다.

주로 바닷가의 모래언덕이나 산기슭에서 자란다. 추위에도 잘 견디는 편이며, 낮은 기온에도 잘 견디고 염분에 강하다. 번식은 씨를 뿌리거나 꺾꽂이, 포기나누기 등을 통해 가능하다.
꽃이 아름답고 암술 머리에서 나는 향기가 있어 관상용으로도 많이 재배한다.

꽃과 열매가 적은 것을 개해당화(var. kamtschatica), 꽃잎이 많은 것을 겹해당화 또는 만첩해당화(for. plena), 가지에 가시가 거의 없고, 잔잎이 작고 좁으며 잎에 주름이 적은 것을 민해당화(var. chamissoniana)라 한다.

각종 해당화와 생열귀나무(R. davurica) 등이 속하는 장미속(薔薇屬 Rosa)의 많은 종(種)이 건위제·강장제·통경제로 사용되며 유방염·당뇨병 등에도 쓴다.

꽃에 방향성 정유(예를 들면 페닐에틸알코올·벤질알코올·제라니올·벤조산)가 많아 향수의 원료가 되기도 하고, 열매의 육질부를 사용하기도 한다.

뿌리는 염료로 사용한다. 열매는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되어 날것으로 먹어도 좋고, 중국에서는 꿀에 재어 먹기도 한다.

꽃은 약용으로도 쓰이고, 차 또는 술에 넣어 향을 즐기기도 한다. (자료: 백과사전)

해당화 자원포에서 왜 주택에 해당화를 심으면 좋은지 비밀 공개

장미 향수를 사용해보신적 있으신가요?
바로 그 향수를 집 창가에 항상 두고 음미 하실 수 있다면 어떠시겠어요.
바로 그래서 해당화나 야생장미를 주택 창가에 심어야하는 이유입니다.

직립모감주, 직립서부해당화 접목

부여 서와실농원
나무박사주민창 010-6711-7892













#접목

... 

#해당화나무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2,554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xn--299ayyw05a69h95n.com.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